서비스 구상 -> 앱 기획 -> 기술 검토 및 견적 ->앱 디자인 -> API 서버 개발 -> 앱 개발 -> 앱 테스트 -> 앱 배포

 

서비스 구상

1) 아이디어 정리 (타겟, 니즈, 제공가치, 목표)

2) 서비스 시나리오 정리 (사용자가 서비스를 어떻게 이용할지)

3) 기능 리스트 작성

4) 프로젝트 인력 구성

Cf. 리드개발자 : 안드로이드, 아이폰, 모바일 웹앱, API서버 지식

                      기술검토 및 아키텍처 설계 -> 개발자 추가 소싱 여부

                        자체개발 VS 외주개발

앱 기획

1) 화면 플로우 차트(이동순서, 화면 별 기능, 스케치 수준, PPT)

2) 와이어 플레임(디자인X, 화면구조, 개용, 기능 등 설명)

3) 상세 기능 리스트 작성

기술 검토 및 견적

1) 서버 사용 여부 결정– 자체 개발 시, 기간, 비용 up

 Cf) 삭제되어도 상관 없는 정보 -> 캐시, 스마트폰 로컬 DB

     중요 정보(개인정보, 비밀번호) -> 서버

2) 서버 아키텍처 설계 – 언어, 프레임워크, 서버 사양, 네트워크, DB사양

3) 앱 아키텍처 설계

 ㄱ. 네이티브 앱 : 속도 빠르며, 스마트폰 기능들 사용

                  But, 안드로이드, ios 각 플랫폼에 종속 ->각각 제작

 ㄴ. 모바일 웹 – 스마트폰 브라우저로 구동

                수정시 앱 배포 필요x, 모바일 사이즈에 맞게 반응형으로

                앱이 아니기 때문에 구글플레이 배포x -> 사용자접근성

 ㄷ.하이브리드 앱 – 네이티브 앱 + 모바일 웹 장점 mix

                   프레임워크 - React Native, lonic, Freamework7 등

                   구글플레이 배포 가능, 핸드폰 기능 사용 가능

                  단, 네이티브 앱 보다 느리며, ios 앱스토어 등록 어려움

4) 지원 플랫폼 결정 – 안드로이드, ios

5) 지원 API 버전 결정

6) 지원 디바이스 결정(파편화 문제)

:  아이폰의 경우X, 안드로이드 폰은 제조사별로 OS 커스터마이징

7) 프로젝트 기간 및 견적 산출

: 리드개발자가 (서버 아키텍처, 앱 아키텍처, 지원 플랫폼, 지원 API,

지원 디바이스) 목록 문서화

 고객 및 프로젝트 인원의 합의

 네이티브 앱 (보통 1~3개월), 모바일 웹(1개월)

 앱 출시 후 운영 인력 및 계획 포함할 것 

앱 디자인

1) 디자인 가이드 검토 : 안드로이드, Ios 각각 디자인 가이드 있음

2) 유사 앱의  UX/UI 사례 검토

3) 테마 선택 :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스타일과 테마 사용 ->

              UX 겨험에 부함하면서도 빠르게 디자인 진행 가능

              앱의 주 색상 + 보조 색상

4) 테마 커스텀 작업

API 서버 개발

1) 인터페이스 설계

 Applicatoin Programming Interface

서버와 앱이 주고 받을 데이터와 인터페이스 설계, 통신규약

 API 방식에는 RESTful, SOAP 있다

 데이터 포맷은 JSON, XML

2) DB 설계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할 DB 설계

 종류 : RDB(관계형 DB), NoSQL

 RDB – 오라클, MySQL, MariaDB, PostgreSQL

 NoSQL – MongoDB, Couchbase, Cassandra, HBASE

3) 개발환경 세팅

 RESTful API서버 프레임 워크 – 구축형, 설치형, 클라우드

 구축형 – Sinatra, Grape, Rails

 설치형 – LoopBack, WordPress

 클라우드 – Firebase, Parse

앱 개발

1) 최대한 빠르게 프로토 타입 제작 및 간이 테스트

2) 앱 아카텍처에 따른 구체적인 개발 방법에 따라서

앱 테스트

테스트 명세서 정리

1) 단위테스트 – 각 기능별, 개발하면서

2) 3자 테스트 – 동료 개발자

3) 통합 테스트 – 시나리오 기반하여 서비스 전반에 걸쳐

4) 디바이스 테스트 – 실제 디바이스로 테스트 권장

5) 사용자, 베타서비스 – 의견 취합, 오류나 버그 수정

앱 배포

1) 배포용 앱 빌드

2) 마켓 등록 (승인 필요)

3) 마케팅 활동

 

아래의 사이트 내용을 참고하여, 수정 및 내용추가를 하였습니다.

devcompass.co.kr/%ec%95%b1-%ec%a0%9c%ec%9e%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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